천수경(千手經)
淨口業眞言(정구업진언)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開經偈(개경게)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修持 願解如來眞實義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開法藏眞言(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啓請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稽首觀音大悲呪 願力弘深相好身 千臂莊嚴普護持 千眼光明便觀照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薰修 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천룡중성동자화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我今稱誦誓歸依 所願從心悉圓滿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我若向刀山 刀山自 折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我若向我歸 我歸自飽滿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本師阿彌陀佛
나무본사아미타불(3번)
神妙章句大陀羅尼(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바나마 나바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四方讚(사방찬)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道場讚(도량찬)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懺悔偈(참회게)
我昔所造諸惡業 皆有無始貪瞋癡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懺除業障十二尊佛(참제업장십이존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簾照佛 一切香華自在力王佛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百億恒河沙決定佛 振威德佛 金綱堅强消伏壞散佛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寶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無盡香勝王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獅子月佛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十惡懺悔(십악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偸盜重罪今日懺悔 邪行衆罪今日懺悔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행중죄금일참회
妄語衆罪今日懺悔 綺語衆罪今日懺悔 兩舌衆罪今日懺悔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惡口衆罪今日懺悔 貪愛衆罪今日懺悔 瞋碍衆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癡暗衆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
百劫積集罪 一念頓蕩除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제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是罪亦忘 罪忘心滅兩俱空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是卽名爲眞懺悔
시즉명위진참회
懺悔眞言(참회진언)
옴-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 一切諸大難 無能侵是人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天上及人間 受福如佛等 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3번)
淨法界眞言(정법계진언)
옴 남(3번)
護身眞言 (호신진언)
옴 치림(3번)
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반메 훔(3번)
准提眞言(준제진언)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願我定慧速圓明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願我功德皆成就 願我勝福遍莊嚴 願共衆生成佛道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如來十大發願文(여래십대발원문)
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癡 願我常聞佛法僧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勤修戒定慧 願我恒修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願我分身遍塵刹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廣度諸衆生
원아광도제중생
發四弘誓願(발사홍서원)
衆生無遍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法門無量誓願學 佛度無上誓願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發願已 歸命禮三寶(발원이 귀명례삼보)
南無常住十方佛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法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僧
나무상주시방승(3번)
의상조사 法性偈(법성게)
法性圓融無二相(법성원융무이상) 법성은 원융하여 두 상이 없으니
諸法不動本來寂(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은 움직이지 않고 본래 고요하다.
無名無相絶一切(무명무상절일체) 이름도 상도 없이 일체 여윔도 없으리라.
證智所知非餘境(증지소지비여경) 깨달아 알바요, 여지의 경계는 아니다.
眞性甚深極微妙(진성심심극미묘) 진성은 심히 깊고, 극히 미묘하여
不守自性隨緣成(불수자성수연성) 자성을 지키지 않건만, 인연 따라 이룬다.
一中一切多中一(일중일체다중일) 하나 가운데 일체요, 일체 가운데 하나라.
一卽一切多卽一(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다.
一微塵中含十方(일미진중함시방) 한 티끌 가운데 사방세계가 안겨있고
無量遠劫卽一念(무량원겁즉일념) 한량없는 먼 시간이 곧 한 생각이요
一切塵中亦如是(일체진중역여시) 일체 티끌 가운데 또한 이와 같네
一念卽是無量劫(일념즉시무량겁) 한 생각이 곧 무량한 시간이다.
九世十世互相卽(구세십세호상즉) 구세 십세가 서로들 그것 이면서
仍不雜亂隔別成(잉불잡란격별성) 조금도 뒤섞임 없이 분별하게 되니
初發心時便正覺(초발심시변정각) 초발심 할 때가 곧 바로 깨달음이다.
生死涅槃常共和(생사열반상공화) 생사 열반이 항상 함께
理事冥然無分別(이사명연무분별) 진리와 현실이 환해 분별이 없으니
十佛普賢大人境(십불보현대인경) 십불보현은 대인의 경계라.
能仁海印三昧中(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의 해인삼매 가운데에서
繁出如意不思議(번출여의부사의) 불사의 한 도리가 같게 나와라.
雨寶益生滿虛空(우보익생만허공) 허공에 가득찬 단비에
衆生隨器得利益(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은 그릇 따라 이익을 얻는다.
是故行者還本際(시고행자환본제) 그러므로 수행자가 본원에 돌아가서
叵息妄想必不得(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이란 있을 수 없고
無緣善巧捉如意(무연선교착여의) 무연대비 여의주로서
歸家隨分得資糧(귀가수분득자량) 자리에 나아가 위를 얻나니
以陀羅尼無盡寶(이다라니무진보) 다라니의 무진한 보배로서
莊嚴法界實寶殿(장엄법계실보전) 법계의 실보전을 장엄케 한다.
窮坐實際中道床(궁좌실제중도상) 마지막 실재 중도상에 앉자서
舊來不動名僞佛(구래부동명위불) 예부터 부동하여 불이라 한다.
화엄경 약찬게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약식으로 찬탄한 게송으로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화장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大聖)들께 귀의합니다.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근본 화엄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 없는 힘때문이도다.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신(城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지신(地神)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산신(山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숲신(林神)
무리들의 우두머리와 약신(藥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농사신(稼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강신(河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바다신(海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물의 신(水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불의 신(火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바람신(風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허공신(空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방위신(方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밤의 신(夜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낮의 신(晝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아수라왕과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구반다왕과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건달바왕과 월천자, 일천자와 그 무리분들과
도리천왕과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범천왕과 광음천왕과 변정천왕과
광과천왕과
대자재왕불가설
大自在王不可說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보현문수대보살
普賢文殊大菩薩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법혜 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
사리보살과
덕운 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地神),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즉,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
주처품>과 <불부사의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
과 <입법계품>의 이와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모든 품은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무상게
夫無常戒者는 入涅槃之要門이요
부무상계자 입열반지요문
-무상계는 열반에 이르는 요긴한 문이며
越苦海之慈航이라 是故로 一切諸佛 이
월고해지자항 시고 일체제불
-고해를 건너는 자비의 배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부처님들께서도
因此戒故로 而入涅槃 하시고
인차계고 이입열반
-이 계를 인연하여 열반을 성취하셨고
一切衆生도 因此戒故로
일체중생 인차계고
-모든 중생들도 이 계를 의지하여
而度苦海하나니 某靈 이여
이도고해라니 모령
-고해를 건넜습니다. (금일...) 영가시여,
汝今日 逈脫根塵하고 靈識獨露 하여
여금일 형탈근진 영식독로
-이제 그대는 여섯 가지 감관과 여섯 가지
경계에서 벗어나 신령한 의식이 뚜렷해져
受佛無上淨戒하니 何幸如也 아
수불무상정계 하행여야
-거룩한 부처님의 계를 받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다행한 일입니까?
某靈 劫火洞燃하야 大千俱壞 하고
모령 겁화통연 대천구괴
-(금일...) 영가시여, 세월이 흘러
오래되면 광대한 우주도 무너지고
須彌巨海도 磨滅無餘늘어
수미거해 마멸무여
-수미산과 큰 바다도 없어져 남을 것이 없는데
何況此身의 生老病死와
하황차신 생로병사
-항차 이 작은 몸이 생.로.병.사와
憂悲苦惱를 能與遠違아
우비고뇌 능여원위
-근심.걱정.고뇌를 무슨 수로 피하리오
某靈이여 髮毛爪齒 皮肉筋骨 과
모령 발모조치 피육근골
-(금일...) 영가시여, 그대의 머리카락.손톱.이빨
그리고 가죽.살.힘줄.뼈
髓腦垢色은 皆歸於地하고
수뇌구색 개귀어지
-때 같은 육신은 다 흙으로 돌아가고,
唾涕膿血과 津液涎沫 과
타체농혈 진액연말
-침과 콧물.고름.피 진액.
痰淚情氣와 大小便利 는
담루정기 대소변리
-가래.눈물.원기와 오줌 같은 것 들은
皆歸於水하고 煖氣歸火하며
개귀어수 난기귀화
-다 물로 돌아가고, 몸의 더운 기운은 불로 돌아가고,
動轉歸風하야 四大各離 이니
동전귀풍 사대각리
-활동하던 기운은 바람으로 변하여, 네 가지 요소가 다
각각 지.수.화.풍으로 흩어져 제자리로 돌아가는 법이니
今日亡身이 當在何處 오
금일망신 당재하처
-오늘날 영가의 돌아가신 몸이 어디 있다고 하리오.
某靈 四大虛假라 非可愛惜 이라니
모령 사대허가 비가애석
-(금일...) 영가시여, 이 몸뚱이는 네 가지 요소로서
거짓 되고 헛된 것이니 조금도 애석해 할 것이 없습니다.
汝從無始已來로 至于今日이
여종무시이래 지우금일
-영가는 오랜 옛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無明緣行하고 行緣識 하며
무명연행 행연식
-어리석은 무명으로 말미암아 선.악의 행업을
지었고, 이 행업은 세상에 태어나려는 일념을
識緣名色하고 名色緣六入 하며
식연명색 명색연육입
-이 일념의 의식작용이 태중의 정신과 물질인
명색을 명색은 여섯 가지 감관을
六入緣觸하고 觸緣受 하고
육입연촉 촉연수
-이 여섯 가지 감관은 감촉을 감촉은 지각을
受緣愛하고 愛緣取 하고
수연애 애연취
-지각은 애욕을 애욕은 탐취심을
取緣有하고 有緣生 하야
취연유 유연생
-탐취심은 내세의 과가 될 업을 낳았고,
이 업은 다시 미래에 태어나는 연이 되니
生緣老死 憂悲苦惱 니라
생연노사 우비고뇌
-태어나면 늙고 병들고 죽게 되어 근심하고
슬퍼하고 고뇌하게 되는 것입니다.
無明滅卽 行滅 이요
무명멸즉 행멸
-그러므로 무명이 없어지면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고
行滅卽 識滅 이요
행멸즉 식멸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면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고
識滅卽 名色滅 이요
식멸즉 명색멸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면 명색이 없어지고
名色滅卽 六入滅 이요
명색멸즉 육입멸
-명색이 없어지면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고
六入滅卽 觸滅 이고
육입멸즉 촉멸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면 감촉이 없어지고
觸滅卽 受滅 이요
촉멸즉 수멸
-감촉이 없어지면 지각이 없어지고
受滅卽 愛滅 이요
수멸즉 애멸
-지각이 없어지면 애욕이 없어지고
愛滅卽 取滅 이요
애멸즉 취멸
-애욕이 없어지면 탐취심이 없어지고
取滅卽 有滅 이요
취멸즉 유멸
-탐취심이 없어지면 업이 없어지고
有滅卽 生滅 이요
유멸즉 생멸
-업이 없어지면 생이 없어지고
生滅卽 老死憂悲苦惱滅 이니라
생멸즉 노사우비고뇌멸
-생이 없어지면 늙고 죽고 근심하고
슬퍼하는 고뇌도 다 없어지는 것입니다.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이니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佛者行道已하야 來世得作佛이니라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불자로서 도를 행하여
내세에는 부처를 이룰 것입니다.
諸行無常이라 是生滅法 이니
제행무상 시생멸법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하여
돌아가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生滅滅已하면 寂滅爲樂 이니라
생멸멸이 적멸위락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입니다.
歸依佛陀戒하오며 歸依達摩戒 하오며
귀의불타계 귀의달마계
-부처님계에 귀의합니다. 가르침계에 귀의합니다.
歸依僧伽戒 이니라
귀의승가계
-승가계에 귀의합니다.
南無過去 寶勝如來 應供
나무과거 보승여래 응공
-과거의 보승여래이시며, 마땅히
공양 받으실 님이시며
正邊知 明行足 善逝
정변지 명행족 선서
-우주법계의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열반에 이르신 님이시며
世간解 無上士 調御丈夫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이 세상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모든 중생을 잘 다스리시는 님이시며
天人師 佛 世尊 이니라
천인사 불 세존
-하늘세계와 인간세상의 스승이신 님이시며
깨우쳐 부처 되신 님이시며
세상에서 가장 높게 존경 받으실 님에게 귀의합니다.
某靈이시여 脫却五陰殼漏子 하야
모령 탈각오음각루자
-(금 일...) 영가시여,
이제 당신께서는 오음을 벗어버리고
靈識獨露하야 受佛無上淨戒하니
영식독로 수불무상정계
-신령한 의식이 뚜렷이 드러나
부처님의 거룩한 계를 받았으니
豈不快哉며 豈不快哉 아
기불쾌재 기불쾌재
-이 얼마나 기쁘고 통쾌한 일이옵니까?
天堂佛刹을 隨念往生이니
천당불찰 수념왕생
-(금 일...) 영가시여,
이제 마음대로 하늘 세계나 부처님
계신 곳에 태어나게 되었으니
快活快活 이로다
쾌활쾌활
-참으로 기쁘고 기쁜 일입니다.
西來祖意最堂堂 이며
서래조의최당당
-달마조사 전하신 법 당당하여 으뜸이시니
自淨其心性本鄕이라
자정기심성본향
-본래 청정한 마음자리 본성품의 고향이네
妙體湛然無處所 언만
묘체담연무처소
-마음이란 맑고 묘해 있는 곳이 따로 없어
山河大地現眞光 이로다
산하대지현진광
-삼라만상 그대로가 한마음의 나툼일세.
아미타경
제 1 장 서분(序分)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輿大比丘僧 千二百五十人俱 皆是 大阿羅漢 衆所知識 長老 舍利弗 摩訶目楗連
여대비구승 천이백오십인구 개시 대아라한 중소지식 장로 사리불 마하목건련
그 때 덕망이 높은 큰 비구대중 천이백오십 인이 함께 부처님을 모시고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위대한 아라한들로서 널리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진 선지식들이었다. 곧 장로 사리불, 마하목건련,
摩訶迦葉 摩訶迦玲延 摩訶俱抛羅 離婆多 周利槃陀伽 難陀 阿難陀 羅후羅 慮梵婆提
마하가섭 마하가전연 마하구치라 리바다 주리반타가 난타 아난타 라후라 교범바제
마하가섭, 마하가전연, 마하구치라, 리바다, 주리반타가, 난타, 아난타, 라후라, 교범바제
賓頭盧頗羅墮 迦留陀夷 摩訶劫賓羅 縛拘羅 阿尼樓馱 如是等 諸大弟子
빈두로파라타 가류타이 마하겁빈나 박구라 아니루타 여시등 제대제자
빈두로파라타, 가류타이, 마하겁빈나, 박구라 아니루타 등의 여러 제자들이었다.
疊 諸菩薩摩訶薩 文殊師利法王子 阿逸多菩薩 乾陀訶提菩薩 常精進菩薩
병 제보살마하살 문수사리법왕자 아일다보살 건타하제보살 상정진보살
그리고 모든 보살마하살들, 문수사리법왕자, 아일다보살, 건타하제보살, 상정진보살 등의
與如是等 諸大菩薩 及 釋提 因等 無量諸天大衆 俱
여여시등 제대보살 급 석제환인등 무량제천대중 구
이와 같은 여러 위대한 보살들과 범천 제석천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천상 대중들도 자리
를 함께 하였다.
제 2 장 정종분(正宗分)
제一절 극락세계의 공덕장엄
爾時 佛告 長老舍利弗
이시 불고 장로사리불
그 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從是西方 過十萬億佛土 有世界 名曰極樂
종시서방 과십만억불토 유세계 명왈극락
여기서 서쪽으로 십만억의 불토를 지나서 한 세계가 있는데 그 이름을 극락이라 하느리라.
其土 有佛 號 阿彌陀 今現在說法
기토 유불 호 아미타 금현재설법
그 곳에 부처님이 계시는데 그 이름을 아미타불이라 하며, 현재도 극락세계에서 설법하고
계시느니라.
舍利弗 彼土 何故 名爲極樂 其國衆生 無有衆苦 但受諸樂 故名極樂
사리불 피토 하고 명위극락 기국중생 무유중고 단수제락 고명극락
사리불아, 그 나라 이름을 어찌 극락이라 부르는가 하면 그 나라 중생은 아무런 괴로움도
없고, 다만 즐거움만을 받으므로 극락이라 하느니라.
又 舍利弗 極樂國土 七重欄楯 七重羅網 七重行樹
우 사리불 극락국토 칠중난순 칠중나망 칠중행수
사리불아, 또한 극락세계에는 일곱 겹의 난간이 있으며, 일곱 겹의 그물이 드리우고, 또한
일곱 겹의 가로수가 무성한데,
皆是四寶周?圍繞 是故 彼國 名爲極樂
개시사보주잡위요 시고 피국 명위극락
이 모두를 네 가지 보배가 주위를 둘러 싸고 있으므로 이름을 극락이라 하느니라.
又 舍利弗 極樂國土 有七寶池 八功德水 充滿其中 池底 純以金沙布地
우 사리불 극락국토 유칠보지 팔공덕수 충만기중 지저 순이금사포지
사리불아, 또 극락세계에는 七보로 된 연못이 있는데, 여덟 가지 공덕을 갖춘 청정한 물이
그 안에 가득하며, 그 보배 못 바닥은 순전한 금모래가 깔려있고
四邊階道 金銀 琉璃 ?? 合成 上有樓閣 亦以金銀 琉璃 ?? ? 赤珠 瑪瑙 而嚴飾之
사변계도 금은 유리 파려 합성 상유누각 역이금은 유리 파려 자거 적주 마노 이엄식지
사방 못가에는 층계가 있는데 금, 은, 유리, 파려, 자거, 적주, 마노 등의 七보로 장엄하게 꾸
며졌느니라.
池中連華 大如車輪 靑色靑光 黃色黃光 赤色赤光 白色白光 黴妙香潔
지중연화 대여거륜 청색청광 황색황광 적색적광 백색백광 미묘향결
또한 보배 연못 가운데는 큰 수레 바퀴 만한 연꽃이 피었는데 푸른 빛은 푸른 광채가 나고, 붉은 빛은 붉은 광채가, 흰 빛은 흰빛 광채가 나며, 지극히 미묘하고 향기롭고 정결하느니
라.
舍利弗 極樂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극락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이러한 공덕과 장엄으로 이루어졌느니라.
又 舍利弗 彼佛國土 常作天樂
우 사리불 피불국토 상작천악
그리고 사리불아, 극락세계에는 항상 천상의 음악이 청아하게 울려 퍼지고,
黃金爲地 晝夜六時 雨天曼多羅華
황금위지 주야육시 우천만다라화
황금으로 이루어진 땅 위에는 밤낮으로 끊임없이 천상에서 만다라 꽃이 비 오듯 흩날리고 있느니라.
其土衆生 常以淸旦 各以衣械 盛衆妙華 供養他方十萬億佛
기토중생 상이청단 각이의극 성중묘화 공양타방십만억불
극락세계의 중생들은 언제나 새벽마다 가지가지의 미묘한 꽃을 꽃바구니에 담아 다른 十만억 불국토의 부처님께 공양 올리느니라.
卽以食時 還到本國 飯食經行
즉이식시 환도본국 반사경행
그리고 바로 식전에 극락세계에 돌아와서 식사를 마치고 산책을 즐기느니라.
舍利弗 極樂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극락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이와 같이 공덕과 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느니라.
復次 舍利弗 彼國 常有種種奇妙雜色之鳥 白鶴 孔雀 鸚鵡 舍利 迦陵頻伽 共命之鳥 是諸衆鳥
부차 사리불 피국 상유종종기묘잡색지조 백학 공작 앵무 사리 가릉빈가 공명지조 시제중조
그리고 또 사리불아, 극락세계에는 여러 종류의 기묘한 갖가지 색깔의 새들이 있는데, 백조와 공작 앵무새 가릉빈가 공명새 등 이와 같은 새들이
晝夜六時 出和雅音 其音 演暢 五根 五力 七菩提分 八聖道分 如是等法
주야육시 출화아음 기음 연창 오근 오력 칠보리분 팔성도분 여시등법
밤낮없이 항상 평화롭고 청아한 노래를 하느니라. 그 소리는 한결같이 五근과 五력과 칠보
리, 팔성도 등 성불하는 가르침을 아뢰고 있느니라.
其土衆生 聞是音已 皆悉 念佛 念法 念僧
기토중생 문시음이 개실 염불 염법 염승
그래서 극락세계 중생들은 이 소리를 듣고 모두 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불법을 생각하고, 불제자를 생각하게 되느니라.
舍利弗 汝勿謂 此鳥實是罪報所生
사라자 여물위 차조실시죄보소생
사리불아, 그대는 이 새들이 실제로 죄업의 과보로 생겼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所以者何 彼佛國土 無三惡道
소이자하 피불국토 무삼악도
어찌하여 그런가 하면, 극락세계는 지옥 아귀 축생 등의 三악도가 없기 때문이다.
舍利弗 其佛國土 尙無惡道之名 何況有實
사리불 기불국토 상무악도지명 하황유실
사리불아, 극락세계에는 삼악도라는 이름도 없는데 어찌하여 축생인 새가 실제로 있을 수
있겠느냐?
是諸衆鳥 皆是阿彌陀佛 欲令法音宣流 變化所作
시제중조 개시아미타불 욕령법음선류 변화소작
이 새들은 모두가 아미타불께서 법문을 널리 베풀고자 하시는 자비로운 위신력이 변화하여 이루어졌느니라.
舍利弗 彼佛國土 微風吹動 諸寶行樹 及 寶羅網 出微妙音 譬如百千種樂 同時俱作
사리불 피불국토 미풍취동 제보행수 급 보라망 출미묘음 비여백천종악 동시구작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서늘한 미풍이 불어서 갖가지 보배 나무와 보배 그물을 흔들면 미묘
한 소리가 나와 마치 백천 가지 음악이 일시에 울리는 것과 같으니라.
聞是音者 自然皆生念佛念法念僧之心
문시음자 자연개생염불염법염승지심
이 소리를 듣는 사람은 누구나 부처님을 생각하고, 부처님의 법을 생각하고, 불제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느니라.
舍利弗 其佛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기불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참으로 이러한 헤아릴 수 없는 공덕과 장엄으로 이루어졌느니라.
舍利弗 於意云何 彼佛 何故 號 阿彌陀
사리불 어의운하 피불 하고 호 아미타
사리불아, 그대 생각에 저 극락세계의 부처님을 어찌하여 아미타불이라고 부르는지 아느냐?
舍利弗 彼佛 光明無量 照十方國 無所障碍 是故 號爲阿彌陀
사리불 피불 광명무량 조시방국 무소장애 시고 호위아미타
사리불아, 저 부처님의 광명은 한량없어서 사방세계의 모든 나라를 두루 비추어도 걸림이
없으니, 그러므로 아미타불이라 하느니라.
又 舍利弗 彼佛壽命 及其人民 無量無邊阿僧紙劫 故名 阿彌陀
우 사리불 피불수명 급기인민 무량무변아승지겁 고명 아미타
또한 그 부처님의 수명과 그 나라 사람들의 수명은 한량없는 아승지 겁이므로 무량한 부처님 아미타불이라 하느니라.
舍利弗 阿彌陀佛 成佛以來 於今十劫
사리불 아미타불 성불이래 어금십겁
사리불아, 아미타불께서 성불하신 지는 이미 열 겁의 세월이 지났느니라.
又 舍利弗 彼佛 有無量無邊 聲聞弟子 皆阿羅漢
우 사리불 피불 유무량무변 성문제자 개아라한
사리불아, 저 아미타불에게는 무수히 많은 성문제자들이 있어서 모두 아라한의 깨달음을 성취하였는데,
非是算數之所能知 諸菩薩衆 亦復如是
비시산수지소능지 제보살중 역부여시
그 수는 산수로 능히 헤아릴 수 없고, 또한 여러 보살 대중들도 이와 같으니라.
舍利弗 彼佛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피불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이와 같이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졌느니라.
又 舍利弗 極樂國土衆生者 皆是阿厦跋致
우 사리불 국락국토중생자 개시아비발치
또 사리불아, 극락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다시 미혹되지 않고, 보리심에서 물러나지 않는 불퇴전의 경지에 있는 이들이며,
其中多有一生補處 其數甚多
기중다유일생보처 기수심다
그 가운데는 다음 생에 부처가 되는 일생보처의 보살들도 한량없이 많아서
非是算數所能知之 但可以無量無邊阿僧祗說
비시산수소능지지 단가이무량무변아승지설
이와 같이 산수로는 능히 알 수 없으며, 다만 무량 무수한 아승지로 표현할 뿐이니라.
제 二 절 염불왕생
舍利弗 衆生聞者 應當發願 願生彼國
사리불 중생문자 응당발원 원생피국
사리불아, 중생들이 이 말씀을 들으면[들은 사람은] 마땅히 서원을 세워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발원해야 하느니라.
所以者何 得與如是諸上善人 俱會一處
소이자하 득여여시제상선인 구회일처
어찌하여 그런가하면, 그들은 극락세계에서 가장 선량한 이들과 한데 모여 살 수 있기 때문이니라.
舍利弗 不可以少善根福德因緣 得生彼國
사리불 불가이소선근복덕인연 득생피국
사리불아, 적은 선근과 하찮은 복덕의 인연으로는 저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없느니라.
舍利弗 若有善男子善女人 聞說阿彌陀佛 執持名號
사리불 약유선남자선여인 문설아미타불 집시명호
사리불아, 만약 착한 사람들이 아미타불에 대한 설법을 듣고 그 명호(이름)를 굳게 지니어
若一日 若二日 若三日 若四日 若五日 若六日 若七日 一心不亂
약일일 약이일 약삼일 약사일 약오일 약육일 약칠일 일심불란
하루나 이틀 또는 삼일 사일 오일 육일 또는 칠일 동안 한결같은 마음으로 (아미타불의 명
호를 외우거나 부르는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으면
基人 臨命終詩 阿彌陀佛 輿諸聖衆 現在其前
기인 임명종시 아미타불 여제성중 현재기전
그 사람은 수명이 다할 때 아미타불께서 여러 성인 대중들과 함께 그 사람 앞에 나투시어
是人終詩 心不顚倒 卽得往生 阿彌陀佛極樂國土
시인종시 심불전도 즉득왕생 아미타불극락국토
그 사람이 끝내 마음이 뒤바뀌지 않으면 바로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 왕생하느니라.
舍利弗 我見是利 故說此言 若有衆生 聞是說者 應當發願 生彼國土
사리불 아견시리 고설차언 약유중생 문시설자 응당발원 생피국토
사리불아, 나는 이와 같이 위없는 이익이 되는 도리를 알고 이런 말을 하는 것이니, 만약 이 말을 들은 중생들이 있으면 마땅히 서원을 세워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발원해야 하느니라.
제 三 절 제불(諸佛)의 찬탄과 권유
舍利弗 如我今者 讚嘆阿彌陀佛 不可思議功德之利
사리불 여아금자 찬탄아미타불 불가사의공덕지리
사리불아, 내가 이제 아미타불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탄하는 것처럼,
東方亦有 阿堆厦佛 須彌相佛 大須彌佛 須彌光佛 妙音佛
동방역유 아촉비불 수미상불 대수미불 수미광불 묘음불
동쪽 여러 세계에 계신 아촉비불, 수미상불, 대수미불, 묘음불을 비롯한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邊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여러 부처님들께서도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너희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모든 부처님들께서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호념하시는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셨느니라.
舍利弗 南方世界有 日月燈佛 名聞光佛 大焰肩佛 須彌燈佛 無量精進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남방세계유 일월등불 명문광불 대염견불 수미등불 무량정진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남쪽 여러 세계에 계시는 일월등불, 명문광불, 대염견불, 수미등불, 무량정진불을 비롯한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는 여러 부처님께서도
各於其國 出廣場舌相 遍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모든 부처님들께서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호념하시는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시느니라.
舍利弗 西方世界有 無量壽佛 無量相佛 無量幢佛 大光佛 大明佛 寶相佛
사리불 서방세계유 무량수불 무량상불 무량당불 대광불 대명불 보상불
사리불아, 서쪽 여러 세계에 계시는 무량수불, 무량상불, 무량당불, 대광불, 대명불, 보상불,
淨光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정광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정광불을 비롯한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는 여러 부처님께서도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 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 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모든 부처님들께서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호념하시는 불가사의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시느니라.
舍利弗 北方世界有 牢肩佛 最勝音佛 難沮佛 日生佛 網明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북방세계유 염견불 최승음불 난저불 일생불 망명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북쪽세계에 계시는 염견불, 최승음불, 난저불, 일생불, 망명불 등 이와 같이 헤아
릴 수 없는 많은 부처님께서도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모든 부처님께서 호념하시는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시느니라.
舍利弗 下方世界有 獅子佛 名聞佛 名光佛 達磨佛 法幢佛 持法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하방세계유 사자불 명문불 명광불 달마불 법당불 지법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아래쪽 세계에 계시는 사자불, 명문불, 명광불 달마불, 법당불, 지법불을 비롯한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여러 부처님께서도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호념하시는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시느니라.
舍利弗 上方世界有 梵音佛 宿王佛 香上佛 香光佛 大牢肩佛 雜色寶貨嚴身佛
사리불 상방세계유 범음불 숙왕불 향상불 향광불 대염견불 잡색보화엄신불
사리불아, 위쪽 세계에 계시는 범음불, 숙왕불, 향상불, 향광불, 대염견불, 잡색보화엄신불,
娑羅樹王佛 寶貨德佛 見一切義佛 如須彌山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라수왕불 보화덕불 견일체의불 여수미산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라수왕불, 보화덕불, 견일체의불, 여수미산불을 비롯한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여러 부처님께서도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覆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각기 그 계시는 나라에서 두루 삼천대천세계에 미치는 진실한 설법을 하시기를,
汝等衆生 當信 是稱讚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所護念經
여등중생 당신 시칭찬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소호념경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한결같이 찬탄하시고 호념하시는 불가사의한 공덕이 있는 이 경을 진심으로 믿으라고 하시느니라.
舍利弗 於意云何 何故 名爲一切諸佛 所護念經
사리불 어의운하 하고 명위일체제불 소호념경
사리불아,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찌하여 이 경 이름을 모든 부처님들께서 호념(護念)하시는 경이라고 하는지를 아느냐?
舍利弗 若有善男子善女人 聞是經受持者 及聞諸佛名者
사리불 약유선남자선여인 문시경수지자 급문제불명자
사리불아, 그것은, 만약 착한 사람들이 이 경의 이름을 듣고, 받아 지닐 뿐 아니라 모든 부
처님의 명호를 듣는 사람은
是諸善男子善女人 皆爲一切諸佛之所護念 皆得不退轉 於阿?多羅三?三菩提
시제선남자선여인 개위일체제불지소호념 개득불퇴전 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 모든 선남자 선여인은 모든 부처님들께서 함께 기억하여 보호하시게 되고, 위없는 바른 깨달음에서 물러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니라.
是故 舍利弗 汝等 皆當信受我語 及 諸佛所說
시고 사리불 여등 개당신수아어 급 제불소설
그러므로 사리불아, 그대들은 마땅히 내 말과 여러 부처님들께서 말씀하신 가르침을 잘 믿
어야 하느니라.
舍利弗 若有人 已發願 今發願 當發願 欲生阿彌陀佛國者
사리불 약유인 이발원 금발원 당발원 욕생아미타불국자
사리불아, 어느 누구이든,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이미 발원하였거나, 이제 발원하거나, 또는 장차 발원한다면
是諸人等 皆得不退轉 於阿?多羅三?三菩提 於彼國土 若已生 若今生 若當生
시제인등 개득불퇴전 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피국토 약이생 약금생 약당생
그들은 모두 위없는 바른 진리에서 물러나지 않고, 극락세계에 벌써 왕생하였거나, 이제 왕생하거나, 또한 장차 왕생할 것이니라.
是故 舍利弗 諸善男子善女人 若有信者 應當發願 生彼國土
시고 사리자 제선남자선여인 약유신자 응당발원 생피국토
그러므로 사리불아, 나의 가르침을 믿는 선량한 이들은 마땅히 저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발원해야 하느니라.
舍利弗 如我今者 稱讚諸佛不可思議功德
사리불 여아금자 칭찬제불불가사의공덕
사리불아, 내가 이제 모든 부처님들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탄함과 같이,
彼諸佛等 亦 稱讚我不可思議功德 而作是言
피제불등 역 칭찬아불가사의공덕 이작시언
저 모든 부처님들께서도 또한 나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탄하시기를,
釋迦牟尼佛 能爲甚難希有之事
석가모니불 능위심난희유지사
석가모니불께서 참으로 어렵고 희유한[드문] 일을 능히 하셨도다.
能於娑婆國土 五濁惡世 劫濁 見濁 煩惱濁 衆生濁 命濁中 得阿?多羅三?三菩提
능어사바국토 오탁악세 겁탁 견탁 번뇌탁 중생탁 명탁중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대가 흐리고, 견해가 흐리고 번뇌가 흐리고, 중생이 흐리고, 수명이 흐린 이 사바세계의
오탁악세[五濁惡世]에서 능히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으시고,
爲諸衆生 說是一切世間難信之法
위제중생 설시일체세간난신지법
중생들을 위하사 세상 사람들이 믿기 어려운 미묘한 법을 말씀하셨도다. 하시느니라.
제 3 장 유통분(流通分)
舍利弗 當知
사리불 당지
사리불아,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我於五濁惡世 行此難事 得阿?多羅三?三菩提 爲一切世間 說此難信之法 是爲甚難
아어오탁악세 행차난사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일체세간 설차난신지법 시위심난
나는 五탁의 악한 세상에서 갖은 어려운 일을 능히 행하여 위없는 깨달음을 얻고, 모든 세
상 사람들을 위하여 이 믿기 어려운 미묘한 법을 설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느니라.
佛說此經已 舍利弗 及 諸比丘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等 聞佛所說 歡喜信受 作禮以去
불설차경이 사리불 급 제비구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등 문불소설 환희신수 작례이거
부처님께서 이 경[아미타경]을 설하여 마치시니, 사리불을 비롯한 여러 비구들과 모든 세간의 천인(天人) · 아수라들이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깊이 명심하여 부처님께 예배하고 물러갔다.
백팔참회문
1.
대자비로 중생들을 불쌍히 여겨
대희대사 베푸시어 제도하시고
수승하신 지혜덕상 장엄하시니
저희들이 지성으로 예배합니다.(一拜)
2. 지심귀명례 금강상사(一拜)
3.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一拜)
4.
제가이제 발심하여 예배하옴은
제스스로 복얻거나 천상에나며
성문연각 보살지위 구함아니요
오직오직 최상승을 의지하여서
아뇩다라 보리심을 냄이오이니
원하건대 시방세계 모든중생이
다 같이 무상보리 얻어지이다(一拜)
5.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제불(一拜)
6.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존법(一拜)
7.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현성승(一拜)
8. 지심귀명례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一拜)
9. 지심귀명례 보광불(一拜)
10. 지심귀명례 보명불(一拜)
11. 지심귀명례 보정불(一拜)
12. 지심귀명례 다마라발전단향불(一拜)
13. 지심귀명례 전단광불(一拜)
14. 지심귀명례 마니당불(一拜)
15. 지심귀명례 환희장마니보적불(一拜)
16. 지심귀명례 일체세간락견상대정진불(一拜)
17. 지심귀명례 마니당등광불(一拜)
18. 지심귀명례 혜거조불(一拜)
19. 지심귀명례 해덕광명불(一拜)
20. 지심귀명례 금강뢰강보산금광불(一拜)
21. 지심귀명례 대강정진용맹불(一拜)
22. 지심귀명례 대비광불(一拜)
23. 지심귀명례 자력왕불(一拜)
24. 지심귀명례 자장불(一拜)
25. 지심귀명례 전단굴장엄승불(一拜)
26. 지심귀명례 현선수불(一拜)
27. 지심귀명례 선의불(一拜)
28. 지심귀명례 광장엄왕불(一拜)
29. 지심귀명례 금화광불(一拜)
30. 지심귀명례 보개조공자재력왕불(一拜)
31. 지심귀명례 허공보화광불(一拜)
32. 지심귀명례 유리장엄왕불(一拜)
33. 지심귀명례 보현색신광불(一拜)
34. 지심귀명례 부동지광불(一拜)
35. 지심귀명례 항복중마왕불(一拜)
36. 지심귀명례 재광명불(一拜)
37. 지심귀명례 지혜승불(一拜)
38. 지심귀명례 미륵선광불(一拜)
39. 지심귀명례 선적월음묘존지왕불(一拜)
40. 지심귀명례 세정광불(一拜)
41. 지심귀명례 용종상존왕불(一拜)
42. 지심귀명례 일월광불(一拜)
43. 지심귀명례 일월주광불(一拜)
44. 지심귀명례 혜당승왕불(一拜)
45. 지심귀명례 사자후자재력왕불(一拜)
46. 지심귀명례 묘음승불(一拜)
47. 지심귀명례 상광당불(一拜)
48. 지심귀명례 관세등불(一拜)
49. 지심귀명례 혜위등왕불(一拜)
50. 지심귀명례 법승왕불(一拜)
51. 지심귀명례 수미광불(一拜)
52. 지심귀명례 수만나화광불(一拜)
53. 지심귀명례 우담발라화수승왕불(一拜)
54. 지심귀명례 대혜력왕불(一拜)
55. 지심귀명례 아촉비환희광불(一拜)
56. 지심귀명례 무량음성왕불(一拜)
57. 지심귀명례 재광불(一拜)
58. 지심귀명례 금해광불(一拜)
59. 지심귀명례 산해혜자재통왕불(一拜)
60. 지심귀명례 대통광불(一拜)
61. 지심귀명례 일체법상만왕불(一拜)
62. 지심귀명례 석가모니불(一拜)
63. 지심귀명례 금강불괴불(一拜)
64. 지심귀명례 보광불(一拜)
65. 지심귀명례 용존왕불(一拜)
66. 지심귀명례 정진군불(一拜)
67. 지심귀명례 정진희불(一拜)
68. 지심귀명례 보화불(一拜)
69. 지심귀명례 보월광불(一拜)
70. 지심귀명례 현무우불(一拜)
71. 지심귀명례 보월불(一拜)
72. 지심귀명례 무구불(一拜)
73. 지심귀명례 이구불(一拜)
74. 지심귀명례 용시불(一拜)
75. 지심귀명례 청정불(一拜)
76. 지심귀명례 청정시불(一拜)
77. 지심귀명례 사류나불(一拜)
78. 지심귀명례 수천불(一拜)
79. 지심귀명례 견덕불(一拜)
80.지심귀명례 전단공덕불(一拜)
81. 지심귀명례 무량국광불(一拜)
82. 지심귀명례 광덕불(一拜)
83. 지심귀명례 무우덕불(一拜)
84. 지심귀명례 나라연불(一拜)
85. 지심귀명례 공덕화불(一拜)
86. 지심귀명례 연화광유희신통불(一拜)
87. 지심귀명례 재공덕불(一拜)
88.지심귀명례 덕념불(一拜)
89. 지심귀명례 선명칭공덕불(一拜)
90. 지심귀명례 홍염제당왕불(一拜)
91. 지심귀명례 선유보공덕불(一拜)
92. 지심귀명례 투전승불(一拜)
93. 지심귀명례 선유보불(一拜)
94. 지심귀명례 주잡장엄공덕불(一拜)
95. 지심귀명례 보화유보불(一拜)
96. 지심귀명례 보련화선주사라수왕불(一拜)
97. 지심귀명례 법계장신아미타불(一拜)
98.
모든세계 이와 같은 제불세존은
어느때나 중생들과 함께하시니
저희들을 이제다시 살펴주소서
저희들이 지난날을 생각하오면
이생에서 저생으로 다겁생으로
시작없는 옛적부터 내려오면서
가지가지 지은죄가 한이없으니
제스스로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하는 나쁜짓 기뻐하였고
탑전이나 삼보도량 갖춘물건도
승물이나 사방승물 가리지않고
제것인양 함부로 갖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훔치었으며
상주물건 훔치기를 좋아하였고
무간지옥 떨어질 오역중죄를
제스스로 혼자서 짓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 짓는 오역죄 기뻐하였고
삼악도에 떨어질 십악죄행도
제스스로 혼자서 짓기도 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 짓는 십불선 기뻐하였고
이와같은 모든죄가 태산같으되
어떤것은 지금에도 생각에 남고
어떤것은 아득하여 알수없으나
알든말든 지은죄에 오는과보는
지옥아귀 축생도나 다른악취나
변지하천 멸려차로 떨어지리니
제가이제 지성으로 부처님전에
이와같은 모든업장 참회합니다.(一拜)
99.
이자리를 함께하신 제불세존은
저희들의 온갖일을 두루아시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살펴주소서
제가다시 제불전에 아뢰옵니다.
저희들이 지나온 모든중생에
보시공덕 지었거나 정계를갖되
축생에게 먹이한입 준일로부터
청정범행 닦고익힌 정행공덕과
중생들을 성취시킨 선근공덕도
무상보리 수행하온 수행공덕도
위 없는 큰지혜의 모든공덕도
일체를 함께모아 요량하여서
남김없이 보리도에 회향하옵되
과거미래 현재의 부처님께서
지으신바 온갖공덕 회향하듯이
저도또한 그와같이 회향합니다.
제가이제 모든업장 참회하옵고
모든복덕 남김없이 기뻐하오며
부처님을 청하온 공덕으로써
무상지혜 이뤄지길 원하옵니다.
과거미래 현재의 부처님들은
시방세계 무량한 중생들에게
가없고 한량없는 공덕해시니
제가이제 목숨바쳐 절하옵니다. (一拜)
100.
가이없는 시방세계 그가운데에
과거현재 미래의 부처님들께
말고맑은 몸과말고 뜻을기우려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과원의 위신력으로
널리일체 여래전에 몸을나투고
한몸다시 찰진수효 몸을나투어
찰진불께 빠짐없이 예경합니다. (一拜)
101.
일미진중 미진수효 부처님계셔
곳곳마다 많은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미진에도 또한그같이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말씀 모두내어서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부처님의 깊은공덕 찬탄합니다. (一拜)
102.
아름답기 으뜸가는 여러꽃타래
좋은풍류 좋은향수 좋은일산들
이와같은 가장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의복 좋은향들과
가루향과 꽃는향과 등과촛불의
낱낱것을 수미산의 높이로모아
일체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크고 수승한 이내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기우려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一拜)
103.
지난세상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무시이래 탐심진심 어리석음이
몸과말과 뜻으로 지었음이라
제가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一拜)
104.
시방세계 여러종류 모든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 여러이승과
일체의 부처님과 모든보살의
지니옵신 온갖공덕 기뻐합니다.(一拜)
105.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등불과
가장처음 보리도를 이루신님께
위없는 보리도를 설하시기를
제가이제 지성으로 권청합니다.(一拜)
106.
부처님이 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익되게 살펴주시길
있는정성 다하여서 권청합니다.(一拜)
107.
부처님을 예찬하고 공양한공덕
오래계셔 법문하심 청하온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공갖성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一拜)
108.
원하건데 수승하온 이공덕으로
위없는 진법계에 회향하오며
이치에도 일에도 막힘이없고
불법이고 세간이고 걸림이없는
삼보님과 삼매인의 공덕바다를
제가이제 남김없이 회향하오니
모든중생 신구의로 지은업장들
잘못보고 트집잡고 비방도하고
나와법을 집착하여 망견을내던
모든업장 남김없이 소멸하여서
생각생각 큰지혜가 법계에퍼져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번뇌다함은
넓고크고 가없서 한량없으니
저희들의 회향도 같아지이다.(一拜)
나무대행보현보살 (3번)
회향게(回向偈)
普願衆生苦輪海 널리 원하건대 고해의 중생
摠令除熱得淸莎 모두 뜨거운 번뇌 벗고 청량 얻어
皆發無上菩提心 위없는 보리심을 발하여서
同出愛河登彼岸 함께 애욕의 바다 벗어나 피안을 오를지어
다.
능엄신주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나맣 사르바 붇다 보디사트베뱧
나모 샆타남 사먘삼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삼가남
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나모 스로타판나남
나모 스크르타가미남
나모 아나가미남
나모 로케 사먘프라티판나남 사먘프라티판나남
나모 라트나트라야야
나모 바가바테 드르다수라세나 프라하라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얔소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구루 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타사렌드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라트나쿠수마 케투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야
나모 바가바테 파드마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바즈라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나모 데바르시남
나모 싣다 비댜 다라남
나모 싣다 비댜 다라르시남 사파누그라하 사마르타남
나모 브라흐마네
나모 인드라야
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사헤야야
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나마스크르타야
나모 마하카라야 트르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바시니 마트르가나
나맣 스크르타야 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바가바타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사르바데바 나마 스크르탐
사르바데베뱧 푸지탐
사르바데베스차 파리파리탐
사르바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파라비댜체다나카림 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타남 니바라님 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나카림
사르바반다 나뫀사나카림
사르바두스타 두스바프나니바라님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사르바 사트루니바라님 구람 두스바프 나남차나사님 비사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우트라님 아파라지타구라
마하 찬남
마하 디프탐
마하 테잠
마하 스베탐 즈바라
마하 바라 스리야판다라바시님 아랴타랴 브르쿠팀체바잠
바즈라 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파라지타
바즈라 단디 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아파라
바즈라 상카라체바 바즈라코마리쿠란다리
바즈라하스타차 마하비댜 타타캄차나마리카 쿠숨바라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스니사 바즈름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카마랔사 사시프라바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랔삼 쿠르반투 마마샤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사
훔브룸 잠바나
훔브룸 스탐바나
훔브룸 보하나
훔브룸 마타나
훔브룸 파라비댜 삼밬사나카라
훔브룸 사르바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훔브룸 사르바얔사 랔사사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라
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훔브룸 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훔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라
랔사 랔사 맘 바가밤 스타타가토스니사
마하프라튱기레
마하사하스라부제 사하스라시르사이 코티사타사하스라네트레
아벰댜 즈바리타나타나카
마하바즈로다라 트르부마나 만다라 옴 스바스티르바바투 마마
라자바야 초라바야 아그니바야 우다카바야
비사바야 사스트라바야 파라차크라바야 두르빜사바야
아사니바야 아카라므르튜바야 다라니부미캄파바야 우르카파타바야
라자단다바야 나가바야 비듀바야 수프라니 바야
얔사그라하 랔사사그라하 프레타그라하 피사차그라하
부타그라하 쿰반다그라하 푸타나그라하 카타푸타나그라하
스칸다그라하 아파스마라그라하 운마다그라하 차야그라하 레바티그라하
우자하리냐 가르바하리냐 자타하리냐 지비타하리냐
루디라하리냐 바사하리냐 맘사하리냐 메다하리냐
마자하리냐 반타하리냐 아수챠하리냐 치차하리냐
테삼사르베삼 사르바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타트바가루다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카파리카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자야카라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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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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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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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카라야미
랔사 랔사 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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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타나라르카 프라바스푸타 비카시타타파트레
즈바라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비다카 다라다라
비다라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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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자하라 가르바하라 루디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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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타하라 지비타하라 마랴하라 바랴하라
간다하라 푸스타하라 파라하라 사샤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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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 트레티야카 차투르타카
사르바즈바라 시로르티 아르다바베타카 아로차카
앜시로감 무카로감 흐르드로감
카르나수람 단다수람 흐르다야수람
마르마수람 파라스바수람 프르스타수람
우다라수람 카티수람 바스티수람
우루수람 잠가수람 하스타수람
파다수람 사르방가프라튱가 수람
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다드루칸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하링가 소사트라사가라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아카라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쿠라
심하 뱌그라맄사 타라맄사 차마라지비베
테삼사르베삼 시타타파트라 마하바즈로오스니삼 마하프라튱기람
야바드바 다사요자나 뱐타레나
사마 반담 카로미
디사 반담 카로미
파라비댜 반담 카로미
테조 반담 카로미
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
사르방가 프라퉁가 반담 카로미
타댜타 옴 아나레아나레 비사다비사다 반다반다 반다니반다니
바이라바즈라파니 파트 훔브룸 파트 스바하
나모 스타타가타야 수가타야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시댬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_대불정능엄신주 終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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